최종편집 : 2020-05-28 10:30 (목)
업비트가 달라졌어요...연락 두절 프로젝트 상폐 경고
업비트가 달라졌어요...연락 두절 프로젝트 상폐 경고
  • 정동진
  • 승인 2020.03.18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드토큰(ADT), 뱅크엑스(BKX), 시베리안체르보네츠(SIB) 투자유의
그래픽=비아이뉴스

[비아이뉴스] 정동진 기자=업비트가 상장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2월 업비트 싱가포르가 상장된 암호화폐 130개를 정리하면서 중단된 프로젝트가 오더북에 노출,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나온 이후에 이미 상장된 프로젝트도 전수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업비트에 따르면 애드토큰(ADT), 뱅크엑스(BKX), 시베리안체르보네츠(SIB) 등 프로젝트 3종을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하고, 25일까지 상장 재심사를 진행한다.

업비트 측은 ▲ADT, 홈페이지 접속 문제 ▲BKX, 업비트와 기술 협력 문제 ▲SIB, 연락 두절 등으로 인해 경고했다고 설명했다.

애드토큰은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기반한 암호화폐로 광고 시장을 합법적으로 깨끗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그러나 2019년 7월 12일 트윗 이후 종적을 감췄으며 공식 홈페이지도 사라졌다. 

현재 국내 거래소 중 후오비 코리아는 거래량이 없지만, 체인엑스는 여전히 거래 중이라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1년간 애드토큰 시세 곡선 / 자료=업비트

또 뱅크엑스는 업비트에 등록된 홈페이지 주소가 잘못된 것을 제외하면 OKEx와 Hotbit에서 정상적으로 거래 중이다. 다만 업비트는 프로젝트 로드맵의 중대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밝혀 판단 기준에 따라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일반적인 프로젝트팀은 미디엄이나 블로그를 통해 주간이나 월간 단위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특히 뱅크엑스는 PoA(Proof of Asset 자산 증명 프로토콜)를 이용하여 금융자산 서비스 제공을 강조한 프로젝트라 기술 개발과 관련된 업데이트가 중요하다.

<본지>가 확인한 결과 미디엄은 ▲제품 서비스는 2018년 6월 ▲월간 업데이트는 2018년 12월 이후로 업데이트가 없다. 업비트의 재심사 결과에 따라 상폐로 이어지더라도 전체 거래량의 6.5% 수준이라 실질적인 영향은 적을 것으로 보인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msn06s@beinews.net
정동진 [최근기사]
'선택과 집중' 스카이피플, 파이널 블레이드 국내 서비스 내린다
데스티니 차일드, 월드보스 '미르칼라'가 뜬다
'특금법 시행 D-278' 중형 거래소 코인 패스·코인홀 파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