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4-09 19:46 (목)
英, 5G 구축에 中 화웨이 제한적 참여 허용
英, 5G 구축에 中 화웨이 제한적 참여 허용
  • 조성영
  • 승인 2020.01.29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핵심 부분 참여 허용하면서 점유율 35% 넘지 못하도록 제한
화웨이 “英 세계 최고 기술 얻도록 도울 것”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자국 5G 네트워크 구축에 화웨이의 제한적인 참여를 허용하기로 했다 © 봉황망(凤凰网)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자국 5G 네트워크 구축에 화웨이의 제한적인 참여를 허용하기로 했다 © 봉황망(凤凰网)

[비아이뉴스] 조성영 기자= 영국이 미국의 압박에도 자국 5G 네트워크 구축에 화웨이의 제한적인 참여를 허용하기로 했다.

28일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28일(현지시간) 국가안보회의(NSC)를 열고 5G 네트워크 공급망에 관한 검토 결과를 확정했다.

영국 정부는 화웨이의 5G 네트워크 비핵심 부분 참여를 허용하면서도 점유율이 35%를 넘지 못하도록 제한했다. 또한 향후 고위험 공급업체(high risk vendors)의 5G 네트워크 핵심 부분 참여를 금지하기로 했다.

앞서 미국은 중국이 화웨이 장비를 통해 서방 국가의 기밀을 훔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영국 정부에 5G 네트워크 구축에 화웨이를 철저하게 배제하도록 압박을 가해왔다.

AP 통신은 “영국의 이 같은 결정은 미국을 불쾌하게 만들 것”이라며 “브렉시트라는 어려운 과정을 넘기 위해 미국과 무역 협정 체결을 서두르고 있는 영국 정부가 난처한 처지에 놓이게 됐다”고 전했다.

화웨이는 영국 정부의 결정에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장젠강(张建岗) 화웨이 고급 부총재는 “화웨이가 5G 네트워크 구축 진도를 유지하기 위해 고객과 계속 협력할 수 있음을 영국 정부가 인정했다”면서 “근거에 기반한 이 같은 결정으로 영국에서 더 진보되고 안전하며 미래 지향적인 통신 인프라가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 부총재는 “화웨이는 영국이 세계 최고의 기술을 얻도록 도울 것”이라며 “영국은 앞으로 경쟁력 있는 시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chosy@beinews.net
조성영 [최근기사]
핀란드 “中 방호 마스크 의료 기준 미달”
中, 외국 보험사 인수 규정 완화 추진
“中, 감시 완화하면 코로나19 제2차 대유행 발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