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4-02 11:48 (목)
중국 블록체인 시장 “거래소 합법화 가능성 있다”
중국 블록체인 시장 “거래소 합법화 가능성 있다”
  • 장정우
  • 승인 2019.12.17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기술 이유로 합법화 통해 정부 관리 가능성 제시
양 린커 BTC차이나 창립자는 중국 블록체인 시장 현황을 공유했다.
양 린커 BTC차이나 창립자는 중국 블록체인 시장 현황을 공유했다.

[비아이뉴스] 장정우 기자=”중국 정부에서 암호화폐 상장을 금지하고 있지만, 세계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완전히 막지는 못할 것이다. 중국 정부에서 법을 세워 준수하게 하고, 그 기조에 따라 거래소 허가를 주고 합법화해 관리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단, 지금 상태에서는 명확하지 않다.”

중국에서 블록체인은 권장하지만 암호화폐는 규제하는 기조를 가지는 가운데, 양 린커(Yang Linke) BTC차이나 창립자가 예측한 중국 블록체인 시장 전망이다.

현재 중국 블록체인 시장은 농업, 민생 관계와 관련된 블록체인은 환영하지만, 불법적으로 암호화폐를 활용해 이득을 취하는 활동은 금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 정부에서 암호화폐 발행을 발표해 또 다른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양 린커 창립자는 “암호화폐 발행을 발표하기는 했지만 언제 출시될지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때 다른 국가에서 먼저 정부가 주도하는 암호화폐가 발생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 작은 나라에서는 국가 차원의 암호화폐를 발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가 차원의 암호화폐의 본격화를 언급했다.

이와 같은 국가 차원의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적은 스테이블 코인으로 제작될 것이라 전망이 있다.이외에도 전 세계 20억 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페이스북의 리브라 역시 스테이블 코인으로 개발예정이다. 그 때문에 국가 차원의 암호화폐와 글로벌 지역에서 쓰이는 암호화폐 간의 영향력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양 린커 창립자는 “중국을 예로 들면 중국에는 14억 명의 인구가 존재한다. 글로벌 적으로 보면 페이스북이 유리할 수 있지만 법으로 지정된 암호화폐라는 점에서 볼 때 국가 차원의 암호화폐가 더 유리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 블록체인 시장과 관련해 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합법화가 진행된다면 큰 가능성을 가지는 시장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양 린커 창립자는 “시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앞으로의 블록체인 시장을 전망할 수 있기 때문에 2020년을 전망하기란 어렵다. 하지만 중국의 블록체인 발전과 한국을 비교해보면 3개월에서 6개월 차이로 비슷한 이슈가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다. 한국의 블록체인 시장을 전망하고 싶다면 중국을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자오 창위 ZG.com 대표는 한국 블록체인 시장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자오 창위 ZG.com 대표는 한국 블록체인 시장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런 가능성을 바탕으로 ZG.com은 글로벌 블록체인 리더스 서밋을 개최해 블록체인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교류했다. 자오 창위 ZG.com 대표 역시 한국 프로젝트와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다. 

자오 창위 대표는 “주로 상장을 통해 프로젝트와 협력하는 편이지만 한국 프로젝트를 상장하면 유저의 사용이나 거래량을 자극하는 것에 더 효율적이라 생각한다. 때문에 글로벌 블록체인 리더스 서밋과 같은 행사를 마련한 것이다”고 밝혔다.

또 “한국을 방문하면 한국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일본, 북미, 남미, 러시아 등 다양한 국가의 프로젝트를 만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한국은 네트워킹하기 좋은 곳이라 생각한다.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적해서 한국을 방문할 계획이다”라고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icarus@beinews.net
장정우 [최근기사]
프로젝트 제아노트, 베일 벗은 신작은? ‘킹덤 하츠 다크 로드’
브레이브 프론티어 히어로즈, 2세대 블록체인 게임 기준될까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전 세계 유저와 대결 펼칠 준비 O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