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2-08 10:09 (일)
드론에 의한 배송 사고, 블록체인으로 예방한다
드론에 의한 배송 사고, 블록체인으로 예방한다
  • 최진승
  • 승인 2019.12.02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M, 드론의 패키지 도난 방지 위한 블록체인 특허 출원
@비아이뉴스 DB

[비아이뉴스]최진승 기자= IBM이 드론을 이용한 패키지 도난을 예방하기 위해 블록체인 시스템 특허를 출원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29일 보도했다.

지난 달 미국 특허청(USPTO)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IBM은 사물인터넷(IoT) 고도계를 이용해 드론 고도를 추적하는 동시에 해당 데이터를 블록체인 보안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IBM은 향후 드론이 패키지 도용에 이용되는 것이 일반화될 수 있다고 보고 이를 사전에 예방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전 설정된 기준을 벗어난 고도 변화가 측정될 경우 경보를 울리도록 설정된 고도 센서를 패키지에 삽입하는 식이다.

경보가 울리면 GPS가 적용된 IoT 장치에서 정확한 위치 데이터가 추적 모듈로 전송된다. 배송 장소로 가는 도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아마존 패키지에 SOS 호출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IBM은 지난 9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무인 항공기(드론)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이 드론과 관련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IBM은 보안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물품에 대한 블록체인 도입 필요성이 더욱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최진승 choijin@beinews.net
최진승 [최근기사]
중국 블록체인 기업 원커넥트, 미국서 IPO 추진
블록체인 축구게임 Sorare는 어떤 게임?
블록체인의 성공 사례가 나올 분야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