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2-08 10:09 (일)
클레이튼, 파트너 알아보니…122개 중 게임업체가 20%
클레이튼, 파트너 알아보니…122개 중 게임업체가 20%
  • 장정우
  • 승인 2019.11.29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월 사이 거버넌스 카운슬 4개, 비앱 파트너 6개 증가
주요 파트너 중 하나인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 / 이미지=클레이튼 홈페이지 갈무리
주요 파트너 중 하나인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 / 이미지=클레이튼 홈페이지 갈무리

[비아이뉴스] 장정우 기자=지난 6월 27일 그라운드X의 메인넷 클레이튼 출범과 함께 그라운드X와 함께할 파트너사의 윤곽이 드러났다. 약 5개월이 흐른 현재 각종 파트너사가 합류 혹은 탈퇴하면서 변화가 일어났다.

또 그라운드X는 지난 28일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 써밋 2019’를 개최하면서 현재 9개의 기업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본지는 클레이튼 파트너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클레이튼 파트너의 유형에 따른 분포를 살펴봤다.

29일 그라운드X에 따르면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이하 거버넌스 카운슬)을 포함한 클레이튼의 파트너(업체 및 프로젝트)는 총 122개다. 

파트너 중 거버넌스 카운슬은 27개, 클레이튼 파트너는 96개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네오플레이는 거버넌스 카운슬과 파트너 모두 포함돼있다. 또 클레이를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클레이 비앱 파트너(이하 비앱 파트너)는 14개로 나타났다.

파트너 비율 중 게임 업체 혹은 블록체인 게임 비중을 살펴보면, 총 25개로 전체 중 20.4%를 차지했다. 거버넌스 카운슬에는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위메이드 등 이 포함됐으며, 파트너에는 보라, 샌드박스와 같은 프로젝트가 참여했다.

또 거버넌스 카운슬과 주요 파트너 중 하나인 비앱 파트너의 변화를 살펴보면 6월 27일 기준 거버넌스 카운슬이 23개에서 27개로 증가했다. 비앱 파트너는 8개사의 9개의 콘텐츠에서 14개사의 15개 콘텐츠로 증가했다. 이중 거버넌스 카운슬의 경우 엘지유플러스, 펍지, 하이 3개사가 탈퇴하면서 5개월 간 새롭게 합류한 거버넌스 카운슬은 7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나이트 스토리 포 클레이튼’을 출시하기로 한 비앱 파트너 비스킷은 클레이튼이 아닌 이더리움 기반의 ‘나이트 스토리’는 먼저 선보이며, 홀로서기를 시작했다.

그라운드X 관계자는 거버넌스 카운슬 탈퇴사에 관해 “블록체인 시장이 아직 초기라는 판단에 탈퇴를 결정한 파트너사도 있었다. 이와 같은 탈퇴사가 있다면 클레이튼 공식 홈페이지에 반영되기 때문에 변화가 있다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정우 icarus@beinews.net
장정우 [최근기사]
위블락 프로젝트, 카페와 함께하는 블록체인…줍줍 출시
식약처, 코스모스웨이 수입장갑 판매중단…無신고 수입
서울산업진흥원, 서울메이드 론칭…서울이 만들고 세계가 쓰는 브랜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