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1-21 09:13 (화)
중국발 블록체인 이슈 지속... 국제 금융 인프라 구축 중
중국발 블록체인 이슈 지속... 국제 금융 인프라 구축 중
  • 최진승
  • 승인 2019.10.2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국가 간 자금조달에 블록체인 및 AI 연구 중
비아이뉴스 DB
비아이뉴스 DB

[비아이뉴스]최진승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발언으로 시작된 블록체인 관련 이슈가 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앞서 시진핑 국가주석은 24일 열린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에서 블록체인을 산업 혁신의 돌파구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실 블록체인에 대한 중국의 관심이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중국 정부는 일찍부터 블록체인 산업 진흥을 추진해 왔다. 중국은 세계지적재산기구(WIPO)에 가장 많은 특허를 신청한 국가다. 2017년 세계 각국 기업이 WIPO에 신청한 314건의 블록체인 특허 가운데 중국 기업이 신청한 건수는 99건으로 가장 많았다.

올해 초 중국의 정보화·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담당하는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는 블록체인 관련 산업에 대한 심층 연구, 핵심 기술 강화, 표준체계 수립, 어플리케이션 지원 등 4대 추진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24일 시진핑 국가주석의 발언이 갑자기 등장한 것은 아니란 얘기다.

중국은 금융 분야에서도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시중 5개 은행 기관과 연합해 블록체인 금융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홍콩 금융관리국도 여러 현지 은행과 연계해 블록체인 무역융자 플랫폼을 선보인 바 있다.

지난 7월 인민은행은 블록체인 플랫폼의 외환 결제 규모가 300억 위안(약 5조원)을 넘어섰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현재까지 28개 은행, 483개 지점이 여기에 참여하고 있다.

중국은 한 발 더 나아가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발행에도 적극적인 모습이다. 이미 중앙은행 차원의 내부 테스트를 마쳤으며 조만간 CBDC 발행이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지난 8월 중국 인민은행은 차이나 파이낸셜 40 포럼(China Financial Forty Forum)에서 5년 간 연구 끝에 CBDC) 발행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인민은행이 설계한 CBDC 개념과 기술 프레임워크 등 핵심 사항도 소개됐다.

당시 중국의 CBDC 발행 계획은 페이스북이 추진 중인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Libra)와 맞물려 파장을 일으켰다. 무장춘((穆长春) 인민은행 결제국 부국장은 "우리가 채택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의 조직 구조와 리브라의 조직 구조가 실제로 동일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지난 27일 상하이에서 열린 한 포럼에서 루 레이(Lu Lei) 외환관리국(SAFE) 부국장의 발표도 금융 분야에서 중국의 블록체인 도입 의지를 보여준다.

루 레이 부국장은 SAFE가 국제 무역과 금융, 그리고 거시 건전성 관리에 블록체인 및 인공지능(AI)의 적용을 장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미국 규제 당국의 반대에 가로막힌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어서 주목된다. 지난 주말 중국 의회는 자체 디지털 통화를 론칭하기 위해 암호체계에 관한 새로운 법률을 통과시켰다.

루 레이 부국장은 “디지털 금융 및 핀테크의 발전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확신할 수 없는 상황에서 위험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포럼에서 "위험 관리의 기본은 효과적인 금융 인프라의 구축"이라며 금융 허브인 상하이에서 결제 시스템 강화에 따른 디지털 기술을 채택할 것을 제안했다.

 

최진승 choijin@beinews.net
최진승 [최근기사]
[Weekly크립토] 1월3째주 BSV, ETC 상승세 '눈길'
BRD, B2B 시장 조준... 기용업 블록체인 솔루션 '블록셋' 출시
[BEI전망] 비트코인 반감기 앞두고 엇갈린 관측... $3천s vs $2만s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