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2-21 18:12 (금)
퀀텀(QTUM), 하드 포크 2.0으로 새 출발 예고
퀀텀(QTUM), 하드 포크 2.0으로 새 출발 예고
  • 최규현
  • 승인 2019.10.18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깃허브에서 개발자와 커뮤니티의 의견을 반영한 QIP 채택
466,000 블록에서 성공적으로 하드포크
블록체인 메인넷 프로젝트로 유명한 퀀텀(QTUM)이 예고했던 하드포크 2.0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해당 하드포크의 내용은 퀀텀 업데이트 제안(QIP)의 개선안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블록체인 메인넷 프로젝트로 유명한 퀀텀(QTUM)이 예고했던 하드포크 2.0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해당 하드포크의 내용은 퀀텀 업데이트 제안(QIP)의 개선안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아이뉴스] 최규현 기자=블록체인 메인넷 프로젝트로 유명한 퀀텀(QTUM)이 예고했던 하드포크 2.0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해당 하드포크의 내용은 퀀텀 업데이트 제안(QIP)의 개선안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시간으로 10월 18일 새벽에 패트릭 다이(Patric Dai)가 대표이사로 있는 퀀텀이 하드포크 2.0을 진행했다. 퀀텀의 깃허브에서 광범위한 동의를 받아 진행된 이번 업데이트는 설계된 대로 466,000 번째 블록에서 진행됐다.

QIP(Qtum Improvement Proposal)는 퀀텀의 개발자들과 커뮤니티 멤버들이 퀀텀 기술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건의와 제안들을 총칭하는 단어다. 퀀텀의 깃허브에 공개적으로 의견을 제안할 수 있고, 이 광범위한 제안들을 개발자들이 반영해 블록체인에 설계한다.

이번 하드포크에서 제안된 내용들은 QIP-5, 6, 7, 9의 내용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QIP-5는 컨트랙트 트랜잭션 아웃풋을 스크립트에 서명으로 검증하는 내용으로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 대신 수수료를 지급할 수 있게 하는 기능으로 퀀텀을 보유하지 않고도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내용이다.

QIP-6는 퀀텀의 EVM에 btc_ecrecover라는 프리컴파일 컨트랙트를 추가하는 내용이다. 퀀텀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P2PKH라는 비트코인과 유사한 구조의 어드레스를 채택하고 있지만 ecrecover가 복원한 어드레스가 이더리움과 주소 양식이 동일해 추가적 변환 과정이 존재했고, 이로 인해 개발 혼선 및 가스비(Gas Fee)가 추가 지급됐다. QIP-6는 이 어드레스를 P2PKH 형식으로 즉각 변환하는 내용이다.

QIP-7은 퀀텀의 EVM을 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로 업그레이드하는 내용이다. 개발 환경 향상 및 퀀텀 프라이빗 자산 발행 등 최신형의 플랫폼 기능 구현을 이제 퀀텀 플랫폼에서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QIP-9는 퀀텀 블록 생성 안정화를 위한 스테이킹 난이도 조정 알고리즘의 수정이다. 기존 144초였던 블록 생성 시간을 128초로 줄여서 더 ᄈᆞ른 블록 생성과 보상을 제공하는 내용이다.

퀀텀 재단은 네트워크 안정성과 더욱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진행됐다고 설명하면서 앞으로도 커뮤니티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퀀텀 플랫폼은 비트코인의 빌딩 블록을 사용하여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 엔진을 연결한 플랫폼이다. 비트코인의 결제 시스템인 UTXO(Unspent Ttransaction Output) 디자인을 사용하지만, 이더리움 가상 머신인 EVM과 연결하고 이를 중간에서 연결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2018년 2월 2일에는 소형 위성인 큐브셋(Cubesat)으로 인터넷없이도 네트워크를 이용할 인프라를 만드려는 계획을 가지고 위성을 발사시켰다. 큐브셋에는 고도의 정확성을 지닌 정밀도 자석, 고주파 분석기, 고에너지 입자 탐지기 등과 함께 퀀텀의 블록체인 노드가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icarus@beinews.net
최규현 [최근기사]
한중블록체인미디어연맹, 2020년 한중 세미나 개최 "핵심은 상생협업"
美 거래소 크라켄(Kraken), 호주 거래소 '비트 트레이드' 인수
[CES 2020] 한중일 각축전 열린 8K TV 시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