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2-28 19:04 (금)
비트코인으로 리니지 계정 거래하면 차단?
비트코인으로 리니지 계정 거래하면 차단?
  • 장정우
  • 승인 2019.10.1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 암호화폐로 거래하면 어떻게 되나?
암호화폐 거래도 현금 거래처럼 제재의 대상
일부 운영정책에는 현금 외의 거래도 제재 대상으로 포함
사진=비아이뉴스 BD
사진=비아이뉴스 DB

[비아이뉴스] 장정우 기자=암호화폐가 '프로토콜'이라는 이름으로 실물 결제 수단으로 사용 중인 가운데 게임업계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부 암호화폐가 중고 물품 거래 결제 수단으로 떠오르자 자연스럽게 게임 계정과 아이템을 거래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11일 <비아이뉴스>가 주요 게임 서비스업체를 확인한 결과 암호화폐 계정 거래도 현금 거래와 동일한 제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화폐의 종류를 떠나 현금의 가치가 있는 재화로 거래하는 행위를 금지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국내는 게임 아이템 거래를 불법으로 정하지 않지만, 대부분 국내 온라인 게임 운영정책에 따르면 현금거래로 계정 및 재화의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때문에 적발 시에는 계정 몰수 내지 차단 등 제재가 가해질 수 있다. 

일부 온라인 게임에서는 현금거래보다 넓은 범위의 재화도 제재의 대상이다. /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일부 온라인 게임에서는 현금거래보다 넓은 범위의 재화도 제재의 대상이다. / 이미지=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일부 온라인 게임에서는 이와 관련해 현금 거래뿐만 아니라 현금 가치와 유사한 물품에 대한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리니지’와 ‘검은사막’의 경우, ‘현실의 재화/용역과 거래하는 행위’라는 내용이 포함돼 현금뿐만 아니라 현금과 유사한 가치를 가지는 재화도 제재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운영 정책상 현금이나 현금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거래할 경우 제재 대상이다. 이 부분에 있어서 암호화폐 역시 제재의 대상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 관계자 또한 “화폐의 종류를 떠나 계정을 거래하는 자체가 운영정책 위반이다”고 전했다.

'마켓마하'에서는 실제 암호화폐로 아이템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 이미지='마켓마하'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마켓마하'에서는 실제 암호화폐로 아이템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 이미지='마켓마하'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암호화폐를 활용해 게임 아이템 거래를 진행하는 대표적인 곳은 ‘마켓마하’이다. 블록체인 기반 P2P 자간 거래 플랫폼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의류, 전자 제품, 게임 아이템까지 다양한 품목을 암호화폐로 구매할 수 있다. 이중 게임 아이템 메뉴를 살펴보면 ‘리니지’, ‘패스 오브 엑자일’, ‘검은사막’, ‘던전 앤 파이터’ 등 여러 게임의 계정 및 아이템이 거래되고 있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이전부터 현금 거래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져왔다. 그 때문에 암호화폐와 관련된 거래도 비슷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 같다"고 "원천적으로 현금 거래를 금지하고 있는 운영 정책에 의해 거래를 진행할 때 사용하는 어떠한 수단도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icarus@beinews.net
장정우 [최근기사]
프로젝트 제아노트, 베일 벗은 신작은? ‘킹덤 하츠 다크 로드’
브레이브 프론티어 히어로즈, 2세대 블록체인 게임 기준될까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전 세계 유저와 대결 펼칠 준비 O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