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가상자산 펀드 기업의 ICO 참여 조건은?
홍콩 가상자산 펀드 기업의 ICO 참여 조건은?
  • 최진승
  • 승인 2019.10.0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SFC, 가상자산 펀드 기업에 관한 규정 발표

[비아이뉴스]최진승 기자= 홍콩 증권 및 선물위원회(SFC)가 4일 가상자산(Virtual Assets) 펀드 매니저에 관한 규정을 발표했다. 여기서 펀드 매니저는 펀드를 관리하는 법인을 뜻한다.

이번 약관에서 SFC는 라이선스를 받은 기업이 준수해야 하는 원칙과 요구사항을 명시했다. 또 가상자산 운용사의 라이선스 발급 조건을 열거하고 이 조건의 위반 시 위법행위로 간주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FC는 가상자산을 디지털 토큰(디지털 통화, 유틸리티 토큰, 보안 또는 자산 유동화 토큰)의 형태로 간주했다. 여기엔 가상의 상품, 암호자산 또는 그에 상응하는 성질의 자산도 포함된다. 이는 ‘증권’ 또는 ‘선물 계약’에 관계없이 적용된다.

약관에 따르면 홍콩의 가상자산 펀드 기업은 최소 300만 홍콩 달러(약 38만3000달러) 이상의 유동자본과 가변적 유동자본을 유지해야 한다. 또 모든 적용 가능한 법적 및 규제적 요건을 준수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춰야 한다. 특히 자금세탁방지(AML)와 테러자금조달방지(CFT) 등 규제 준수도 강조됐다.

특히 약관은 가상자산 펀드 기업이 ICO(Initial Coin Offerings)에 참여할 경우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약관에 따르면 펀드 기업은 ICO 참여 시 제공받은 가상자산의 할당액을 공정하고 공평하게 배분해야 한다. 단 우선 배분은 금지된다. 또 ▲거래가 발효되기 전에 의도한 배분 근거, ▲거래가 발효된 후 실제 할당액, ▲의도된 배분과 실제 배분이 다를 경우 그 이유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밖에 가상자산 펀드 기업은 투자자에게 예상되는 최대 레버리지 수준과 합리적으로 계산된 레버리지를 공시해야 하며, 효과적인 유동성 관리 정책과 절차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최진승 choijin@beinews.net
최진승 [최근기사]
비트코인 하락장... 암호화폐 선물 거래 '활발'
스테이지파이브, 300억원 투자 유치... IoT 사업에 '박차'
글로스퍼, NH핀테크혁신센터에 입주... 농협은행과 시너지 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