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샤오미, ‘스마트 스카프’ 특허 신청
中 샤오미, ‘스마트 스카프’ 특허 신청
  • 조성영
  • 승인 2019.08.2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외선으로 스카프 가열
외부 환경 온도에 따라 느슨함과 조임 자동 조절
24일 샤오미가 ‘스마트 스카프와 제어 방법’이라는 특허를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 IT즈자(IT之家)
24일 샤오미가 ‘스마트 스카프와 제어 방법’이라는 특허를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 IT즈자(IT之家)

[비아이뉴스] 조성영 중국 전문기자= 기존 스마트 제품은 모바일 기기, 스마트 홈, 스마트 라이트 등에 많이 등장하지만 스마트 의류는 브랜드가 많지 않다.

24일 중국 IT 전문 매체 IT즈자(IT之家)는 중국 통신 기기 및 소프투웨어 업체 샤오미가 ‘스마트 스카프와 제어 방법’이라는 특허를 신청했다고 보도했다.

IT즈자에 따르면 ‘스마트 스카프’는 온도 감응 유닛과 적외선 가열 유닛 등으로 구성됐다. 스카프에 작은 온도 센서 칩이 주위 환경의 온도를 감지한다. 온도 센서와 연계된 적외선 가열 유닛은 외부 환경 온도에 따라 적외선을 방사해 스카프를 가열한다.

적외선 가열 유닛은 평면(planar)과 점상(punctiform) 구조로 나뉜다. 평면구조의 적외선 가열 유닛은 스카프 표면을 가열하고 점상구조 유닛은 환경 온도가 낮을 때 적외선을 방사해 스카프를 가열한다. 환경 온도가 낮을 경우 적외선 가열을 중지한다.

스마트 스카프는 느슨함과 조임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의 제어 유닛이 있다. 이 유닛은 온도 감응 유닛과 연결돼 외부 환경 온도에 따라 착용차가 수동으로 조절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스카프를 느슨하게 하거나 조일 수 있다. 전기 모터와 탄성 소자로 이뤄진 제어 유닛은 이들의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 전기를 공급하는 전원공급 장치가 필요하다.

스마트 스카프는 또 다른 스마트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통신 장치가 있어 스마트폰으로 스카프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샤오미의 스마트 스카프가 아직 특허 신청 단계에 머물러 있다”면서 “스마트 스카프가 상품화가 된다면 추운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복음과도 같은 소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성영 csyc1@beinews.net
조성영 [최근기사]
대만 TSMC, 세계 첫 2nm 공장 건립 추진
美中 차관급 무역협상 19일 워싱턴서 시작
리커창 “中 경제 6% 성장률 유지 쉽지 않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