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시 나카모토가 밝힌 비트코인의 기원은?
사토시 나카모토가 밝힌 비트코인의 기원은?
  • 최진승
  • 승인 2019.08.19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My Reveal' 1부 공개
비트코인 명칭은 국제신용상업은행(BCCI)에서 유래
사토시 나카모토, 파키스탄 출신으로 추정
19일 사토시 나카모토 르네상스 홀딩스가 'My Reveal'의 1부를 공개했다./출처=홈페이지 갈무리

[비아이뉴스]최진승 기자= 사토시 나카모토로 알려진 익명의 비트코인 창시자가 자신의 정체를 밝히기 시작했다.

사토시 나카모토 르네상스 홀딩스(Satoshi Nakamoto Renaissance Holdings)는 19일 새벽 홈페이지를 통해 사토시 나카모토가 자신에 대해 밝힐 3부작 'My Reveal'의 첫 번째 부분을 공개했다.

1부 '비트코인과 내 필명의 기원'(The Origins of Bitcoin and My Pseudonym)에서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을 세상에 내놓게 된 과정과 명칭의 유래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비트코인(Bitcoin)의 명칭이 비트(Bit)라는 IT 용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국제신용상업은행(Bank of Credit and Commerce International, BCCI)에서 따온 것이라고 밝혔다. BCCI는 1991년 영국은행으로부터 돈세탁, 뇌물, 밀수 관련 스캔들로 인해 폐쇄됐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BCCI의 폐쇄가 불공평한 처사였고 BCCI를 되돌려 놓는 데 집착한 결과 'Bitcoin'(Bank of credIT COmmerce INternational)이란 명칭을 사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The original domain registration record of bitcoin.org on August 18, 2008.
The original domain registration record of bitcoin.org on August 18, 2008./SNRH 홈페이지 갈무리

그는 가명인 사토시 나카모토를 사용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밝혔다. Satoshi는 그의 집에서의 별명인 'Shaikho'에서 비롯됐다. 그리고 일본은행 총재이자 사업가인 Satoshi Sumita(1916~2008)의 이름이 자신의 별명과 완벽하게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1부의 설명에 따르면 사토시 나카모토는 파키스탄 출신의 프로그래머로 추정된다. 그의 별명인 Shaikho는 파키스탄의 무굴 제국 황제의 별명에서 유래됐고 그가 이름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한 칼데아 수비학(Numerology)도 이를 뒷받침한다.

사토시는 캘리포니아의 컴퓨터 과학자 할 피니(Hal Finney, 1956~2014)와 교류하며 그에게 아시아 출신임을 밝혔다고 했다. 또 그는 할 피니와 함께 작업하면서 파키스탄과 영국을 오가며 일했다고도 했다. 그가 캘리포니아에서 살았다는 것은 '잘못된 추측'이라고도 했다.

사토시는 할 피니와의 돈독한 우정에 대해 여러 차례 강조했다. 할 피니는 친구이자 멘토였다. 나카모토라는 성도 할 피니가 우연히 부른 이름이라고 했다.

사토시는 "2014년 할 피니의 사망 소식을 접했을 때 무언가 말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할 피니에게 많은 것을 빚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그를 기억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토시 나카모토 르네상스 홀딩스는 20일과 21일 'My Reveal' 2부와 3부를 차례로 공개할 예정이다. 2부에서 비트코인의 발명과 본인이 소유한 98만 비트코인에 대해 밝힐 예정이며 3부에서 본인의 르네상스와 '타뷸라 라사'(Tabula Rasa) 프로젝트에 대해, 그리고 실제 정체도 밝힐 예정이다.

 

최진승 choijin@beinews.net
최진승 [최근기사]
온포럼 공식 출범... 사이버포렌식과 블록체인의 융합 '기대'
백트(Bakkt), 비트코인 입출금 서비스 시작
코인타이거, 고믹스(GOM) 프로젝트에 신규 투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