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2-07 12:03 (토)
KISA, 이통사 간담회 통해 5G 기반 스마트공장 정보보호 강조
KISA, 이통사 간담회 통해 5G 기반 스마트공장 정보보호 강조
  • 장정우
  • 승인 2019.08.13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담회 사진=KISA 제공
간담회 사진=KISA 제공

[비아이뉴스] 장정우 기자=5G가 상용화 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댔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기반 스마트공장의 정보보호 중요성에 대한 인식 공유 및 협력 방안 논의를 위해 이동통신 3사·연구기관·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13일 판교 정보보호클러스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우리나라가 지난 4월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상용화하며 급성장하고 있는 5G 기반 스마트공장의 미래상을 예측하고, 이에 따라 제조분야로 전이·확대될 수 있는 사이버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공동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준비됐다.

특히, 스마트공장 보안내재화(Security by Design)를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공장 보안모델* 개발·보급, ▲보안리빙랩·테스트베드 구축, ▲현장맞춤형 보안기술 개발·도입 지원, ▲보안취약점 점검·컨설팅, ▲스마트공장 위협정보 분석·공유 등이 논의됐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5G 상용화를 통해 이통사가 비즈니스 모델을 B2C에서 B2B로 확장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으며, 스마트공장이 그 핵심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5G 기반 스마트공장 사업 성장을 위해서는 발생 가능한 신규 보안 위협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대응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공감을 표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김석환 원장은 “KISA와 과기정통부는 유관기관, 민간 전문가 등과 협력하여 기존 IT 환경과 다른 5G 스마트공장의 특수성을 고려한 보안내재화를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과제를 발굴 추진할 예정”이라며 “안전한 5G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정우 jjw@beinews.net
장정우 [최근기사]
[주말N게임 #30] PC로 돌아온 명작 ‘헤일로: 리치’
한국무역협회, 중앙아시아 경제협력위해 머리 맞대
위메이드, ‘전기패업 모바일’ 37게임즈 상대로 승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