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12-06 16:31 (금)
中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준비 끝'
中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준비 끝'
  • 최진승
  • 승인 2019.08.12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인민 은행, 차이나 파이낸셜 40 포럼서 CBDC 핵심 사항 소개
"CBDC의 조직 구조와 리브라의 조직 구조는 실제로 동일"
"통제 가능한 익명성 달성할 수 있을 것"
비아이뉴스 DB
비아이뉴스 DB

[비아이뉴스]최진승 기자= 중국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발행 준비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중국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코인보이스는 중국 인민 은행 부국장의 말을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

중국 인민 은행(PBoC) 결제국 부국장인 무장춘(穆长春)은 차이나 파이낸셜 40 포럼(China Financial Forty Forum)에서 5년 간 연구 끝에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발행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더불어 중국 인민 은행의 CBDC 설계 개념과 기술 프레임워크 등 핵심 사항을 소개했다.

그는 기존의 순수한 블록체인 아키텍처는 소매 수준의 높은 성능과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다고 진단했다.

무장춘 부국장은 "지난해 11월 2일 중국 온라인 거래 피크는 총 9만2771 TPS(초당 트랜잭션)에 도달한 반면 비트코인(BTC)은 7 TPS, 이더리움(ETH)은 초당 10~20 TPS, 리브라(Libra)는 백서에서 1000 TPS를 기반으로 한다"며 "중국에서 디지털 통화를 발행하면 순수한 블록체인 아키텍처를 사용해 소매에 필요한 높은 성능을 달성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중앙은행이 특정 기술 경로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중앙은행의 관점에서 볼 때 블록체인이나 중앙집중식 시스템이나 결국 전자결제 또는 모바일 통화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중앙은행이 기술 중립을 유지하고 기술 경로를 전제로 삼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발표에 따르면 CBDC의 운영 체제는 중앙은행과 상업은행의 두 계층으로 나뉜다. 인민은행은 상업은행의 자원, 재능 및 기술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이 같은 계층 구조를 설정했다. "디지털 통화 발행시 단일 계층의 운영 체제를 채택할 경우 중앙은행이 모든 대중을 직면해야 하고 이는 중앙은행으로서 큰 도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 발표에서 페이스북이 추진 중인 암호화폐 리브라(Libra)에 대한 언급도 주목된다. 무장춘 부국장은 "우리가 채택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의 조직 구조와 리브라의 조직 구조가 실제로 동일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CBDC는 상업은행이 중앙은행에 100% 예비금을 지불함으로써 발행된다. 무장춘 부국장은 "중앙은행의 디지털 통화가 과도하게 수신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상업은행은 중앙은행에 100%를 전액 지불하고 중앙은행의 디지털 통화는 중앙은행의 부채로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은행의 법적 디지털 통화를 분배하기 위한 계층 시스템의 채택은 암호자산에 대한 대중의 수요를 억제하고 국가 통화 주권을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무장춘 부국장은 운영 체제 구성시 중앙집중식 관리 모델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분산화된 암호자산의 속성에도 불구 CBDC는 중앙집중식으로 관리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첫째,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는 일반인에 대한 중앙은행의 책임을 의미하며 둘째, 중앙은행의 거시 건전성 및 통화 규제 기능을 보장해야 하고 셋째, 상업은행의 통화가 과도하게 발행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넷째, 기존 통화 정책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무장춘 부국장은 CBDC와 기존 전자결제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전자결제의 경우 자금 이체시 전통적인 은행 계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반면 CBDC는 은행 계좌와의 연결이 느슨하다. 즉 CBDC는 기존 은행 계좌의 거래 링크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는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는 현금처럼 쉽게 유통될 수 있기 때문에 인민폐의 유통 및 국제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자금세탁방지 및 테러자금조달 방지를 보장하면서도 익명성이 유지되는 '통제 가능한 익명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진승 choijin@beinews.net
최진승 [최근기사]
중국 블록체인 기업 원커넥트, 미국서 IPO 추진
블록체인 축구게임 Sorare는 어떤 게임?
블록체인의 성공 사례가 나올 분야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