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2-23 20:14 (일)
청와대 개각 단행... 블록체인 관련 인사는 누구?
청와대 개각 단행... 블록체인 관련 인사는 누구?
  • 최진승
  • 승인 2019.08.09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 "차세대 반도체 권위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금융 위기 전문가"
신임 장관급 인사에 "기술 및 금융 혁신 기대"

[비아이뉴스]최진승 기자= 9일 청와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금융위원장 등에 대한 장관급 개각을 단행했다.

당초 과기정통부 장관과 금융위원장은 개각에서 제외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최근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 과학기술과 금융 분야가 핵심 경쟁력으로 떠올랐다. 특히 일본의 수출규제와 미중 무역전쟁 과정에서 반도체와 금융 혁신이 중점 과제로 대두된 점이 이번 개각의 배경으로 풀이된다.

9일 청와대가 장관급 개각을 단행한 가운데 블록체인 관련 부처인 과기정통부 장관 및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왼쪽)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오른쪽)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사진=한국수출입은행 및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9일 청와대가 장관급 개각을 단행한 가운데 블록체인 관련 부처인 과기정통부 장관 및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왼쪽)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오른쪽)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사진=한국수출입은행 및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는 현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로 차세대 AI 반도체 권위자다. '뉴로모픽 칩'이라 불리는 반도체 개발을 위해 2017년 12월 설립된 뉴럴프로세싱연구센터에서 센터장을 맡고 있다.

청와대는 최 후보자에 대해 "우리나라가 메모리반도체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해 왔으며 현재도 AI 차세대 반도체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국내 반도체 연구·산업 발전의 산증인"이라고 평가했다.

업계는 이번 과기정통부 장관 선임에 대해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정책지원 필요성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했다.

최 후보자는 서울 중앙고,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으로 석사학위를,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전기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현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이자 국제금융 전문가로 정평이 나있다.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정통 관료 출신이다.

은 후보자는 현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비슷한 이력으로 눈길을 끈다. 두 사람 모두 재정경제부 국제기구과장, 기획재정부 국제금융국장을 거친 국제금융 전문가로 손꼽힌다. 한국수출입은행장 재직 중에 발탁된 것도 공통점이다.

청와대는 은 후보자에 대해 "현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으로서 기획재정부에서 경제금융 분야 중요 직위를 담당했으며 탁월한 정책 기획력과 강한 추진력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대응, 산업 구조조정 등 굵직한 정책현안을 해결한 전문 관료 출신"이라고 평가했다.

업계는 최근 미중 무역전쟁과 일본의 수출규제 등 글로벌 금융 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은 후보자가 산적한 문제를 풀어낼 적격자로 보고 있다. 합리적이면서 유연한 업무 스타일도 호의적인 평가에 힘을 싣고 있다.

은 후보자는 군산고,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하와이주립대학원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choijin@beinews.net
최진승 [최근기사]
[Weekly크립토] 빗썸·업비트 거래량 급감... 전주대비 1/3 수준
'특금법' 법사위 전체회의 앞두고 주목할 정치인들은 누구?
2월 임시국회 개회... '특금법' 우선순위 법안으로 다룬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