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5-31 14:45 (일)
"방위사업에도 블록체인 적용"
"방위사업에도 블록체인 적용"
  • 장정우
  • 승인 2019.07.29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등과 업무협약 체결
방위력 개선 제안서 접수부터 평가까지 이력 관리
운반 신고- 허가 관리에도 적용, 신뢰성 향상 기대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비아이뉴스] 장정우 기자=블록체인 기술이 방위 산업에도 다방면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방위사업청은 26일 ‘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한국방위산업진흥회와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9년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이후 방위사업청은 아비도스, 블록체인기술연구소를 사업자로 선정하여 4월부터 함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이번 사업으로 방위력 개선사업에 대한 제안서 접수부터 평가 결과까지 블록체인 기술로 이력관리를 하여 보다 투명하고 공정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방산 정책자금 신청·집행, 군용 총포화약류 운반 신고·허가 등의 관리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약기관들은 방위사업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을 위해 업무적·기술적 검증과 시범사업 이후 확대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 구축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협약기관들이 공동으로 이용하여 별도의 기반체계 확충이 필요 없다. 또한 군수물품 인증과 납품을 위한 검사 및 납품조서 관리, 방산물자 수출입 승인, 기술 판정 등 신규 업무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방위사업청 김태곤 기획조정관은 “방위사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신기술이 실용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협약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확대 방안을 지속 발굴하여 방위사업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다.”라고 밝혔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jjw@beinews.net
장정우 [최근기사]
프로젝트 제아노트, 베일 벗은 신작은? ‘킹덤 하츠 다크 로드’
브레이브 프론티어 히어로즈, 2세대 블록체인 게임 기준될까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전 세계 유저와 대결 펼칠 준비 O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