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6-03 01:46 (수)
[중국 블록체인] 中 인민은행, 'CBDC' 개발 추진
[중국 블록체인] 中 인민은행, 'CBDC' 개발 추진
  • 조성영
  • 승인 2019.07.08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BDC, 중앙은행 통화 지위와 정책 효율성 제고에 도움”
“핀테크 감독·관리 구조 개선할 것”
중국 인민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연구 개발에 나선다 © 중관춘온라인(中关村在线)
중국 인민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연구 개발에 나선다 © 중관춘온라인(中关村在线)

[비아이뉴스] 조성영 중국 전문기자= 중국 인민은행(中国人民银行)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연구 개발을 추진할 전망이다.

8일 중관춘온라인(中关村在线)에 따르면 왕신(王信) 중국인민은행(中国人民银行) 연구소 국장은 이날 열린 ‘디지털금융개방 연구계획 출범식 및 제1회 학술 세미나’에 참석해 CBDC 개발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통화정책 유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왕 국장은 “중앙은행 통화의 디지털화는 중앙은행의 지불 능력을 최적화한다”면서 “중앙은행 통화 지위와 통화정책 효율성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인민은행은 실물경제에 대한 디지털 금융의 추진 역할을 모색할 것”이라며 “현재 디지털 금융 상품의 동질화 현상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왕 국장은 이 같은 현상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다원화하고 전면적인 금융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실물경제의 다양한 금융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왕 국장은 감독 관리 제도도 개선하겠다는 의견도 내놨다. 그는 “디지털 통화를 연구 개발하면서 핀테크에 대한 감독 관리 제도 구조를 개선할 것”이라며 “규제 기술을 발전시키고 디지털 금융 인프라 구축을 강화하겠다”고 표시했다.

왕 국장은 “디지털 금융의 데이터 표준 제정과 데이터 표준 통일을 어떻게 추진해야 할지를 연구해야 한다”며 “디지털 금융 분야의 국제 공조를 강화해 이 분야에서의 중국 영향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csyc1@beinews.net
조성영 [최근기사]
英, 美 ‘反화웨이’ 동참 전망
“나만의 특별한 골드번호 신청하세요”
수제반찬도 이젠 편의점 모바일 앱으로 구매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