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2-18 18:48 (화)
IOHK, 동유럽 조지아의 교육부와 MOU... 블록체인 '자격 검증' 도입
IOHK, 동유럽 조지아의 교육부와 MOU... 블록체인 '자격 검증' 도입
  • 최규현
  • 승인 2019.06.19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르다노‧아탈라 기반 학력 인증 시스템 도입 예정
MoU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협력 관계 구축 예정
조지아 주 정부와 MoU를 체결하는 IOHK / 출처: IOHK 공식 트위터
조지아 교육부와 MoU를 체결하는 IOHK / 출처: IOHK 공식 트위터

[비아이뉴스] 최규현 기자=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사인 IOHK(Input Output Honkong)의 공동설립자인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이 지난 17일 동유럽의 조지아 주 교육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조지아 주에서 블록체인 플랫폼인 카르다노(Cardano)와 아탈라(Atala)를 기반으로 한 학력 인증 솔루션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동의한다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IOHK는 블록체인 플랫폼 카르다노(Cardano)와 암호화폐 에이다(ADA)를 개발한 기업이며 카르다노의 개발자로 유명한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과 블록체인 플랫폼 이더리움(Ethereum)의 개발자인 제레미 우드(Jeremy Wood)가 참여하고 있다. 카르다노 외에도 이더리움 클래식(Ethereum Classic)의 개발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카르다노(Cardano)19일 현재 시가총액 11위에 이른 암호화폐 에이다의 플랫폼이다. 한국에서는 2017년 암호화폐 상승장에서 가장 큰 수익을 안겨준 코인 중 하나로 유명하다. 지난 7일에는 일본의 프렌차이즈 레스토링인 BBQ 레스토랑 타무라(BBQ Restaurant Tamura)에서 에이다를 지불 수단으로 도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아탈라(Atala)IBM의 하이퍼레저 패브릭과 유사한 프로젝트다. 자산 등록, 공급망 체인, 투표 시스템에 응용할 수 있는 구조이며 아탈라는 아프리카 지역에서 금융 시설을 제공하기 위한 용도로 미국 플로리다 주에서 만들어져 명명됐고, 에티오피아 정부가 현재 연관되어 있다.

 

IOHK 공식 로고 / 출처: IOHK 공식 웹사이트
IOHK 공식 로고 / 출처: IOHK 공식 웹사이트

이번 협약은 업무협약이기 때문에 법적인 구속력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정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다른 프로젝트보다 블록체인 상용화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섰다는 점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제도권으로 진입하는 데 상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지아는 블록체인 산업에 대해 낮은 장벽과 우호적인 입장을 보인 주 정부다. 동유럽에서 블록체인 관련 사업 협약을 진행한 최초의 주 정부이기도 하다. 조지아는 교육 부분에서 대학교의 자격 검증을 위해 블록체인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을 유럽의 현 상황과 비교했을 때 시행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IOHK는 도쿄공과대학교(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영국 에든버러 대학교(University of Edinburgh)과도 협업하고 있으며 최근 몽골에서도 블록체인&암호화폐 협회와 분산원장 기술 향상을 지원하는 MoU를 체결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styner@beinews.net
최규현 [최근기사]
한중블록체인미디어연맹, 2020년 한중 세미나 개최 "핵심은 상생협업"
美 거래소 크라켄(Kraken), 호주 거래소 '비트 트레이드' 인수
[CES 2020] 한중일 각축전 열린 8K TV 시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