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6-04 17:43 (목)
엘소드-에픽세븐, 불통(不通)이 초래한 파국
엘소드-에픽세븐, 불통(不通)이 초래한 파국
  • 장정우
  • 승인 2019.06.12 11:3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게임 운영 이슈 연이어 발생
사과문 통해 향후 대책 발표

[비아이뉴스] 장정우 기자=끊임없이 발생하는 게임 운영 관련 사건과 사고로 인해 유저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에게 있어서 게임에서 발생하는 각종 이슈는 민감하게 받아드릴 수밖에 없다. 특히 불미스러운 사건이나 유저와 소통하지 않는 일방적인 운영이 발생하면 해당 게임 유저뿐만 아니라 게임을 즐기는 일반 유저도 관심을 가지면서 사건은 확대된다.

12일 넥슨, 스마일게이트 등에 따르면 운영 이슈로 유저들의 심기를 건드려 골머리를 앓고 있다.

 

‘엘소드’ 친목 논란…유출은 아니지만, 운영자는 업무 배제

비공식 간담회 개최와 운영자-유저간 친목 논란 '엘소드'
비공식 간담회 개최와 운영자-유저간 친목 논란 휩싸인 '엘소드'

‘엘소드’는 어뷰징 논란과 함께 운영자가 특정 유저에게 개별적으로 추후 게임 콘텐츠 업데이트 내용을 유출하는 ‘친목질’ 의혹에 휩싸였다. 친목질은 온라인 커뮤니티 따위에서 일부 사람들끼리 친목을 도모하는 일을 속되게 이르는 말을 지칭한다.

6월 초 유저들 사이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비롯해 유저와 운영자 간의 단체 채팅방이 존재한다는 의혹이 제시됐고, 이동신 엘소드 디렉터가 사과문과 함께 이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다.

이동신 디렉터는 “비공개 간담회는 2019년 엘챔스 리그 시작 전 글로벌 리그에 대한 사전 준비를 위해 대전 플레이 비중이 높은 유저들 의견을 참고하고자 유저를 선발했다. 공식 공지가 진행되지 않고 인터뷰가 진행됐던 것은 ‘글로벌 리그’라는 확정되지 않은 콘텐츠를 유출하지 않기 위함이었으나 오해를 야기할 수 있었던 점은 인정한다”고 밝혔다.

이후 데이터 전수 검수를 통해 2019 엘챔스를 포함한 공식 대전 어뷰징 이용자 제재가 이뤄졌고, 이후에도 지속적인 확인작업을 통해 추가 제재 대상을 안내할 것이라 전했다. 

운영자와 특정 유저와의 개별 연락 의혹은 운영자와 유저사이에 일부 사적인 대화가 확인되었으나 콘텐츠 업데이트 유출과 관련된 내용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해당 운영자는 본인 희망 하에 엘소드 업무에서 배제됐다.

넥슨 관계자는 “운영자의 인사조치는 공지 내용 외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없다. 데이터 전수 조사 이후에도 추가 제재 대상을 안내한다는 의미는 유저들이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작업을 지속하겠다는 의미이다”고 말했다.

 

‘에픽세븐’ 일방적인 소통…멀어진 유저와의 거리

에픽세븐 페스타에서 짧은 유저Q&A 시간으로 유저들은 불만을 쏟아냈다.
에픽세븐 페스타에서 짧은 유저Q&A 시간으로 유저들은 불만을 쏟아냈다.

오픈 이후 처음으로 국내 유저들과 만났던 ‘에픽세븐’은 유저와의 소통에서 이슈가 발생했다. 지난 9일 개최된 에픽세븐 페스타에서 진행된 Q&A 시간이 현장의 유저를 만족시키지 못한 채로 종료됐기 때문이다.

스케줄 상 유저 Q&A 시간은 30분으로 정해져 있었지만 사전에 개발사인 슈퍼크리에이티브와 퍼블리셔인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임의로 선정한 질문에 대부분의 시간을 소모했다. 실질적인 유저 질문 답변 시간은 10여분이였으며 이마저도 업데이트 발표 내용과 답변이 겹쳐 추가적인 내용은 거의 없었다.

스마일게이트 측은 에픽세븐 페스타 이후 유저 불만이 높아지자 사과문과 함께 유저가 궁금해 하는 질문을 빠른 시일 내에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답변할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에픽세븐 페스타에서 유저들이 전달한 질문을 대상으로 답변을 준비 중이다.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질문을 선별해 답변할 예정으로 준비 기간 때문에 정확한 날짜를 공개하기 어렵지만, 그 기간은 길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4차산업 전문언론 '비아이뉴스' jjw@beinews.net
장정우 [최근기사]
프로젝트 제아노트, 베일 벗은 신작은? ‘킹덤 하츠 다크 로드’
브레이브 프론티어 히어로즈, 2세대 블록체인 게임 기준될까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전 세계 유저와 대결 펼칠 준비 OK?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19-06-12 18:34:41
???: 매출 15% 밖에 안되는 것들은 조용히 하세요

김형석 2019-06-12 18:33:53
유저 질문답변 시간을 꼴랑 10분 받았는데, 그마저도 본인들이 준비해온걸로 의심되는 아무도 궁금하지 않은 내용 답변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