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 생태계 확장 나섰다...체인 및 토큰 사용처 확보 '쌍끌이'
바이낸스, 생태계 확장 나섰다...체인 및 토큰 사용처 확보 '쌍끌이'
  • 최규현
  • 승인 2019.06.09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낸스 체인, 공격적 디앱 확보... 24개 프로젝트 합류
BNB, 에코시스템 확대... 28개 사용처 확보

[비아이뉴스] 최규현 기자=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바이낸스 체인(Binance Chain)과 바인낸스 토큰(BNB)의 활용처를 확보하기 위한 공격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바이낸스 체인에 합류를 선언한 가운데 뮤지카, 칠리즈, 기프토와 같은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디앱들이 합류했다.

한편 바이낸스 체인을 통해 가장 먼저 발행된 바이낸스 코인(BNB)은 엔터테이먼트, 페이먼트, 스토어, 여행, 금융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활용처를 늘려가고 있다. 바이낸스 체인 자체의 네트워크 요금도 BNB를 통해 지불해야 한다. 바이낸스는 BNB의 사용 가능한 영역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출처: 바이낸스
바이낸스 체인이 공격적 디앱 확보에 나서고 있다. 현재까지 공개된 프로젝트만 24개에 달한다.

24개 프로젝트, 바이낸스 체인에 합류

바이낸스 체인은 바이낸스 코인(BNB)의 발행에 이어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합류했다. 바이낸스는 원활한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바이낸스 덱스를 내놓았다. 바이낸스 덱스는 바이낸스 체인 기반의 자산 거래 플랫폼이다.  바이낸스 체인은 토큰 발행이 가능하지만 디앱(DApp) 플랫폼은 아니다. 따라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지 않는 대신 거래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데 집중했다. 하지만 추후에 스마트 컨트랙트 및 기타 기능이 지원될 여지는 남아 있다.

이 같은  바이낸스 체인이 최근 공격적인 디앱 확보에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5월 중에만 해도 문화엔터테이먼트 시장을 겨냥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바이낸스 체인에 대거 합류했다.

지난 달 31 뮤지카(Muzika)는 바이낸스와의 파트너쉽 체결을 발표했다. 뮤지카는 국내 블록체인 기반 음원 유통 플랫폼으로 마피아컴퍼니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다. 음원산업의 제도적 개혁을 통해 아티스트와 팬들에게 적절한 대우와 보상이 주어지도록 하는 것이 뮤지카의 목표다.

칠리즈(Chiliz)도 지난 달 17 바이낸스 체인과의 협업을 발표했다. 토큰화된 팬 참여 플랫폼 및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소시오스 닷컴(Socios.com)을 통해 축구 클럽의 팬들을 위한 투표 서비스 및 보상을 제공하고 있다.

기프토(Gifto)1인 미디어 플랫폼 업라이브를 서비스하는 아시아이노베이션 그룹에서 진행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방송에서 방송인에게 제공해주는 포인트를 기프토 코인으로 대체하는 데 이어 SNS에서도 가상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프토가 바이낸스 체인에 합류한다고 발표한 것은 지난 달 30일이다.

바이낸스 체인에는 현재까지 11개의 노드가 존재하고 바이낸스에서 관리한다. 이런 점에서 바이낸스 체인을 활용한 바이낸스 덱스는 탈중앙화 거래소가 아니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 점에 대해서 바이낸스 CEO 챵펑 자오도 동의했다. 바이낸스 덱스는 사용자가 개인 키를 관리하는 대신 소프트웨어 월렛을 통해 자산 관리를 하도록 지원한다.

현재까지 바이낸스 체인에 합류하기로 밝힌 프로젝트는 미쓰릴(Mirthril), 하모니(Harmony), 블록메이슨(Blockmasn), 레드 펄스(Red Pulse), 기프토(Gifto), 아에론(Aeron), 크립토보너스마일스(CryptoBonusMiles), 팬텀(Fantom), 볼트(BOLT), 마이 위시(My Wish), 캔야(Can Ya), 블록(BLOC), 앵커(Ankr), 트러스트ED(Trust ED), 플렛지캠프(Pledgecamp), GTEX, 34(Hut34), 레이븐 프로토콜(Raven Protocol), 베트엑스(BetX), 칠리즈(Chiliz), 스펜드(Spend), 체인지나우(ChangeNOW), 어니스트마이닝(HonestMining) 등이다.

바이낸스의 Use Case
바이낸스의 Use Case

BNB, 다양한 산업에 유스 케이스 확대

BNB는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기축 통화다. 거래소 토큰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이며 자체적인 토큰 소각을 통해 공급량을 조절하고 있다. 바이낸스 거래 수수료 할인, 바이낸스 런치 패드 참여 등 바이낸스에서 다양한 사용처를 찾을 수 있는 ERC-20 기반 토큰이다. 최근에 바이낸스 체인이 론칭하면서 바이낸스 체인에서 처음으로 토큰 발행을 실시하고 네트워크 사용을 위한 요금 체계로 채택됐다.

바이낸스 코인의 사용처도 다양하게 확보되고 있다. Machi X, Play Game, Gifto, Loom Network와 같이 게임 및 엔터테이먼트 분야, PundiX, BayPay, Crypto.com과 같은 페이먼트 분야, 이더랜드(ETHLand), 모에다(Moeda), 넥소(Nexo)와 같은 파이낸스 분야, 트레벌바이비트(Travel By Bit), 트리피오(Tripio)와 같은 여행 산업, 레저 월렛, 엔진 월렛, 가루다 월렛과 같은 지갑 어플리케이션이 생태계에 바이낸스 코인을 합류시켰다.

한편 비트막스(Bitmax), 인도닥스(Indodax), 비트문(Bitmoon)과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들도 바이낸스 코인을 상장시켜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최규현 styner@beinews.net
최규현 [최근기사]
“네오의 글로벌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네오댑을 지원할 것”
코인 익스프레스, 4개 언어 지원으로 글로벌 서비스 시작
삼성페이, 피나블러 통해 국경간 결제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