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1-24 11:10 (금)
과기정통부가 선정한 블록체인 5대 전략산업 분야는?
과기정통부가 선정한 블록체인 5대 전략산업 분야는?
  • 최진승
  • 승인 2019.05.2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규제개선 연구반 2기 '가동', 5대 핵심 전략산업 선정
물류·유통, 공공 서비스, 헬스케어, 금융, 에너지 분야 집중 연구

[비아이뉴스]최진승 기자= 과기정통부가 블록체인 시범사업 확산에 대비한 제2기 규제개선 연구반을 가동한다. 블록체인 5대 전략산업 분야를 선정해 향후 예상되는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블록체인 기술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법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블록체인 규제개선 연구반’을 운영한다.

올해 운영되는 제2기 규제개선 연구반은 블록체인 확산 가능성이 높은 5대 전략산업 분야를 선정했다. 물류·유통, 공공 서비스, 헬스케어, 금융, 에너지 등이다. 연구반은 분야별 올해 추진 중인 시범사업의 본격 확산에 대비해 규제 개선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김정원 인터넷융합정책관은 “국내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블록체인 규제이슈를 선제적으로 발굴・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블록체인 시범사업이 초기시장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규제개선 연구반’은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18.6)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산업 분야 확산을 가로막는 규제개선 과제를 사전에 발굴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돼 왔다.

지난해 제1기 연구반에서는 개인정보 파기, 스마트 계약,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문서·전자서명의 법적 효력, 분산형 전산시스템 적용 등에 관한 법적 쟁점을 도출해 개선방안을 연구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향후 연구반을 통해 도출되는 연구 결과물을 토대로 공청회 등을 통해 산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실질적 규제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최진승 choijin@beinews.net
최진승 [최근기사]
바이낸스 코인(BNB), 연초 대비 21% 상승... 토큰 소각 효과
공인인증서 필요없는 '블록체인 간편인증' 첫 선
쟁크, 암호화폐 캐시백 프로그램 추진... 웅진 컴퍼스와 파트너십 체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